2024. 10. 15. 17:03ㆍ카테고리 없음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은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정부가 직접 인증하는 제도로, 최근 전기차 화재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조기 도입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내년 2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며, 배터리 제조사가 국토교통부에 인증을 신청하면, 성능시험대행자가 안전성을 시험하고 인증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개요
- 목적: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인증하는 시스템을 도입.
- 시행 시점: 2024년 10월부터 시범사업 시작, 내년 2월 본격 시행 예정 [1].
인증 절차
- 신청 및 시험: 배터리 제조사가 국토부에 인증을 신청하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안전성 시험을 진행.
- 시험 항목: 총 12개 항목에 대한 시험이 포함되며, 열충격, 연소, 과열방지, 단락, 과충전, 과방전, 과전류, 진동, 낙하, 침수, 충격·압착 등이 포함됨 [2].
참여 기업
- 승용차 부문: 현대차, 기아.
- 이륜차 부문: 그린모빌리티, 대동모빌리티, LG에너지솔루션 [3].
제도 변화
- 자기인증제에서 형식승인제로: 기존의 자기인증제(제작자가 스스로 안전성을 검증)에서 사전 승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정부가 직접 안전성을 검증하는 체계로 변경 [4].
이 시범사업은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신뢰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에서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1]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국토부, 5개사 MOU 체결 (https://m.etnews.com/20241015000228)
[2]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정부가 이달부터 직접 인증한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car/1162619.html)
[3]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정부가 직접 인증한다 (https://zdnet.co.kr/view/?no=20241015142852)
[4] 현대차그룹·LG엔솔 등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 (https://m.yna.co.kr/view/AKR20241015087000003)
뤼튼 사용하러 가기 > https://agent.wrtn.ai/0ek99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