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상하차의 특징, 대전지역 택배상하차 알바총정리,
택배상하차의 특징

사람에 따라 웬만한 노가다가 양반으로 보일 수도 있는 정말 정말 힘든 아르바이트다. 북한에 아오지 탄광이 있다면 남한엔 옥천 HUB가 있다(...)고 할 정도이다.
노동 강도는 보통 민간 택배 업체 > 우체국 > 쿠팡 순으로 본다. 단, 쿠팡은 시급이 최저시급 수준이다. 특히 민간 택배 업체는 노동자에 대한 비인격적인 대우가 만연해 있다. 욕설은 기본에 실수하거나 잘못하면 폭력도 쓴다. 시골 지방에 있는 공장보다 더 비인격적이다(...).
과거에는 상하차 작업 인부들을 인력사무소 같은 일용직 소개 업체를 통하여 충당하였으나, 살인적인 노동 강도로 인하여 거의 대부분이 기피하는데다가, 인건비 후려치기를 위해서 중간에 아웃소싱 업체를 낀 일급 아르바이트 위주로 땜빵하게 되었다.
상하차 알바는 그날 모든 택배를 다 처리하기 전까지 극도로 빡센 타임어택에 시달리게 되며, 쉬는 시간은 트럭 1대 분량 마치고 다음 트럭이 들어오는, 1분 될까 말까한 찰나의 시간이다. 물을 마셔서 목을 축이거나 화장실을 다녀올 절호의 찬스이며 애연가라면 그 시간 동안 한 모금이라도 더 태우기 위해 온 힘을 다 해서 흡입할 것이다. 심지어 차가 들어오는 동안 라인에 아직 물류가 쌓여 있는 경우 그나마 짦은 쉬는 시간조차 없다. 바로 이 점이 상하차 알바가 모든 육체 노동직을 통틀어서 1, 2위를 다투는 최악의 노동 강도를 자랑하는 이유이다. 노가다 현장직도 재수없으면 시멘트나 철근, 타일, 벽돌, 폼 같이 오지게 무거운 걸 날라야하고 택배 기사나 물류, 유통 쪽 종사자들도 생수 세트나 아령, 쌀포대 같은 걸 옮겨야하지만 적어도 노가다를 비롯한 다른 육체 노동직들은 빡센 시간제한도 없고 중간 중간에 휴식 시간이 있고, 일하는 시간 내내 쉬지 못하고 상하차만 하고 있지는 않는다. 물건은 계속 들어오고 쉴 시간은 없는데 재수없으면 20kg 이상의 쌀포대나 과일 박스같은 게 계속 밀려온다. 육체 노동에서 상하차, 속칭 까대기가 흔한 일이지만 상하차 알바의 까대기는 그 격을 달리한다. 일단 물량부터 다른 까대기들이 할 일을 합쳐둔 곳이다.[1] 돈 벌러온 외국인 노동자들도 상하차 알바는 거를 정도이다. 컨테이너 트럭 기준 2시간에 3대가 제한시간이다. 그거보다 늦으면 100% 쌍욕이 박힌다.
상하차의 업무 강도가 매우 높은 이유에는 총알배송, 로켓배송이나 원더배송 같은 단어로 빠른 배송에 대한 경쟁이 심화된 것도 있다. 소비자들은 택배가 되도록 일찍 오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만큼 노동자들은 더 빨리 택배를 날라야 하므로 노동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정책이라고도 볼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끼리의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온라인 쇼핑몰의 업무를 위탁받는 택배 회사들 간의 경쟁도 심화되는 현 상태에선 자동화로 바뀌지 않는 한 앞으로도 업무 강도가 빡셀 수도 있다. 군대 GOP를 능가할 정도의 힘든 업무는 아마존닷컴도 예외가 아니라고 한다. 에어컨 설치비보다 구급차 호출 비용이 더 싸서 물류창고에 에어컨도 설치 안하고 일을 시켰다고(...).

설날, 추석 같은 명절 기간에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기에[2] 하루든 이틀이든 근무기간 상관없이 일하려고 연락 오는 사람들은 건강에 별다른 지장이 없다는 조건하에 모조리 싹쓸이를 시전한다. 정말 인력이 부족할 경우 여성까지도 상하차로 다 뽑아간다.
혹은, 사회복무요원 으로 우편집중국 혹은 우체국에 배치되었다면 1년 8개월 동안 최저시급도 못 받고 이 일만 줄창 하게 될 수도 있었다. 현역으로 따지자면 농촌진흥청 요원 = 동원사단 장병이라면 우편집중국 요원 = 특전사 장병 급이다. 다만 요즘은 개인정보 취급 문제 등으로 인해 뽑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르바이트 중 제일 꿀알바가 명문대 학생들이 주로 하는 과외라면, 그 대척점에 있는 알바는 바로 이 택배 상하차라고 할 수 있다.
본인이 이 알바를 한 번이라도 경험하게 된다면, 파손되기 쉬운 물건이나 귀중품 등을 보낼 때 택배로 보내는 것을 주저하거나, 에어캡을 도배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우체국 택배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이런 황당한 경우도 있다.
택배 상하차 자체의 노동 강도가 굉장히 높은데도 불구하고, 임금이 형편없이 유지되는 이유는, 1일 단위로 채용하고 일당을 주는 일용직이고, 스캔의 존재 때문이다. 사실 스캔은 별로 힘도 안 들고, 할 만하다. 스캔 자체만 놓고보면, 임금도 노동 강도에 비해 적게 주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문제는, 업무 분장이 모든 여자는 스캔에 편성하고[3], 일부 남는 자리는 고정적으로 출근하는 경험이 많은 남자[4], 나머지를 상하차로 편성한다. 기업에서는 임금을 적게 주려고 일부러 임금 체계를 고정적으로 출근하는 남자나 여성이 주로 하는 스캔 쪽 기준에 최대한 맞춰서 준다. 그래서 일용직 초보자가 하는 상하차는 어마어마한 노동 강도를 견뎌야 함에도 형편없는 임금이 유지되는 것이다. 일용직, 단기직 남성들의 사회적 단결력이 강하지 않거니와, 지원자들이 여전히 넘쳐나기 때문에 이러한 불평등이 계속 유지되는 것이다.
위의 업무 분장 차이로 여성들 사이에선 그럭저럭 할만한 알바 정도로 해석할 수도 있다. 다만 스캔으로 배정된 사람도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다른 라인에 물량이 대거 몰리거나 하는 등으로 인원이 빠지거나 하면 스캔과 상차를 한 사람이 동시에 해야 하는, 참으로 기상천외한 일을 겪게 될 수도 있다. 이 때는 물량은 몰려들지, 쌓아주는 사람도 없지... 참으로 고달프다.

대전지역 택배상하차 총정리
택배상하차의 메카 대전에는 많은택배회사들이있는데 그것은 지리적조건과관계가 깊다고할수 있다.
우선 내가다녀본 택배상하차 회사들은 cj신탄진 ,cj옥천,cj청원,대화동롯데 택배,남대전로젠택배,남대전우체국택배,대정동 한진택배 등이다
그것을 정리하여 보았다
1.cj신탄진
전국에서 가장물량이많은곳으로 근무자 또한 제일많고
통근노선이 가장많으며 하루 신규자가 늘수십명씩있어서 어수선 하다 대체로 관리자급들은 나이가어리다 신규자가 수시로 들락거려서 일회용으로 취급하는 경향이있고 고정자들 텃세가 심하다 ㆍ급전이나목독마련이 목표라면 근무시간 이길어 용이하다ㆍ
2.cj옥천
규모는 신탄진과비슷 하며 이곳또한 고정자 텃세가 존재하며
대체로 연령이 높다 ㆍ한전한 곳에 위치해 추노시험난한귀가른초래하게한다 ㆍ이곳또한 근무시간이길어 하루이틀이나 목돈만들기 목표라면 괜찮다ㆍ
3.cj청원
청주와대전 경계선에위치하며 규모는 옥천이나 신탄진보단 적다 연령대는 낮은편이고 일의강도는 낮다 주4~5일 진행중이고 4일일해도 주휴는 준다 .토,일은 무조건휴무이고 목요일 또는 금요일까지 근무한다 ㆍ단기간목돈모으기는 힘들지만 체력안배와 택배상하차 처음입문하기에는 추천한다
4.대화동롯데 택배
롯데 진천이생기기전까지는 롯데택배에서 꽤많은 물량을 처리 했던곳이나 현재는 월 화 빼곤 16~22 근무로 근무시간 짦아 돈이안된다 업무강도는 높은편이나고정자텃세 는 적은편이고 모랄까특별한
이슈없는 닥상하차 하기엔좋다 ㆍ
5ㆍ남대전 로젠택배
규모가 내가언급한 곳중 제일작고 짐이제일무겁다 ㆍ
대체로 근무시간은 오티없는정시 근무이고 타회사들보다 복지가 차이나게 협소하다 특별한메리트 는없는거같다
6ㆍ우체국택배
일단 국가에서 관리하는공기업이고 복지가 가장좋다ㆍ
타 회사들처럼 하루 이틀 근무하는 형태가아니고 서류심사 면접이 있다 ㆍ
지금은 단기 근무자( 계약직)으로 뽑으며업무강도는 젤 낮고
일반회사처럼 존칭써가며 일한다ㆍ단점은 이곳또한 근무시간이17~19 에서 새벽 12~3시정도라 돈이적다ㆍ
7ㆍ대정동한진택배
로젠택배다음으로 짐들이 무겁다 ㆍ
농협과 협약을맺어 농산물박스가많다ㆍ분위기는보통이고 연령층은다소 높고 오래근무한 분들이많으며 관리자들 터치가 젤 적다ㆍ급여는 보통이며 신규자가 하루 10명내외로 그만두는 인원이 적은편이다 바로옅에 최신시설의건물을 짓고있는데 올 가을쯤 정상가동예정이여 규모도 꽤크며 최신시설이 만큼 근무한경이좋을거라예상된다
이삼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적었봤는데 누군가 유익한 정보가 됬으면하는맘으로 글을 남간다ㆍ

택배 상하차 현대판 노예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