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가전망, 애플 개요,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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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주가전망,

신제품 발표 앞둔 애플…주가 반전 가능할까
애플 미·중 갈등 가장 큰 볼모…아이폰15 시리즈 통해 위축된 투심 되살려야
애플의 주가가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다시 반등할 수 있을지 투자자 및 시장의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주 중국발(發) 리스크로 주가가 크게 휘청였던 만큼 이번 아이폰15 출시 흥행 여부가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이하 현지 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블루칩을 모아놓은 다우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22% 상승한 3만4576.59에 장을 마감했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14% 오른 4457.49, 기술주로 구성된 나스닥 지수는 0.09% 오른 1만3761.53에 거래를 끝마쳤다.
모처럼만에 상승 마감이었다. 지난주 한 주 동안 뉴욕 증시는 애플 주가 하락으로 인해 약세를 나타냈다.
애플 주가는 중국 당국의 아이폰 사용금지 소식으로 지난 6일부터 이틀에 걸쳐 폭락했다. 이에 증시 역시 동반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틀 사이 애플의 주가는 6.72% 하락했고, 이때 사라진 시가총액만 1940억달러(약 259조원)에 이른다.
지난 6일 중국은 중앙정부 공무원에게 아이폰을 비롯한 외국산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국영기업과 공공기관 종사자에게까지 확대 조치를 내렸다.
해외 스마트폰을 통해 중국 정부의 민감한 정보가 다른 나라로 새어 나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현재 중국에서 의미 있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외국 스마트폰은 아이폰이 유일한 만큼 이번 조치는 사실상 ‘아이폰 금지령’으로 여겨지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중국의 연간 아이폰 판매량이 연간 500만~1000만대까지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가 소유 기관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5630만명에 달한다. 이들은 도시 평균보다 약 8%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다.
중국발 악재에 시장에서는 애플 목표주가와 아이폰 판매 전망을 줄줄이 하향 조정 중이다. 세계적 투자은행인 JP모건은 애플의 목표주가를 235달러에서 230달러로 5달러 낮췄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올해 아이폰 판매량을 2억2000만~2억2500만대로 예측했다. 전년 대비(약 2억3200만대) 약 5% 줄어든 수치다.
시장에서는 애플이 아이폰15를 통해 위축된 투자 심리를 되살리지 못할 경우 애플은 물론 미·중 갈등으로 기술주 전반이 타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고 평가한다. 애플의 주가는 올해 들어 37% 이상 올랐지만 7월 고점 대비로는 10%가량 하락했다. 애플의 S&P500 지수 내 비중은 7%를 웃돈다.
스트리트저널(WSJ)는 “애플이 미·중 갈등의 가장 큰 볼모가 되고 있다”면서 “중국 내 사업이 위협받고 있다는 징후가 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애플이 미국과 중국 사이의 총알을 피할 수 없다면 어느 기업이 피할 수 있겠느냐”며 “애플이 미·중 전쟁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면 어느 기업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믹 채터지 JP모건 애널리스트는 “애플 주가 흐름은 애플이 아이폰 15시리즈에 대한 투자자의 낮은 기대치를 뛰어넘는 것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애플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한다. 이번 신제품은 고급형 모델에 티타늄 프레임과 잠망경 렌즈 탑재 등 스펙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여겨진다. 또 그동안 애플이 고수했던 자체 라이트닝 충전 단자 대신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USB-C 타입으로 바뀌는 등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애플의 역사

Wonderful Tools(2019)
애플 주식회사(Apple inc.)는 1976년 4월 1일에 설립된 미국의 전자제품 제조사로, 세부 업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 등의 디자인·설계, 개발, 제조·제작[6] 및 판매업이다.
2021년 기준 iPhone 점유율은 전체 2위로 한국갤럽 기준 10대-20대에서는 1위, 30-40대 연령층에서 2위, 그 외에는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준으로는 31%를 기록했다.
201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국내에도 웹표준을 준수하는 사이트들이 많아지고, 특히 한국 인터넷의 적폐로 분류되던 공인인증서, 한글파일 등의 문제는 금융인증서와 한컴스페이스 등으로 해결되어 2020년에 이르러서는 iPhone만으로 연말정산이 가능해졌을 정도이다. 이에따라 iPhone, iPad, Mac 등을 사용하는 국내 Apple 사용자 층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하지만 2010년 초만 하더라도 미국과 일부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의 일반 사용자의 Mac 점유율은 높지 않았고, 공기업이고 사조직이고 개인이고 간에 모든 것이 윈도우 환경을 기반으로 돌아가다 보니 Apple의 제품을 100%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는 정말 한정적인 분야(디자인[12], 컴퓨터 등)의 전문 사용자 층이 대부분이었다. 2020년대에 와서는 MacBook 시리즈의 가성비가 올라가고, 오히려 국산 노트북들의 가성비가 낮다는 것이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지면서 아이폰 유저들은 맥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생겨나 점유율이 조금 상승했다. 물론 윈도우를 기반으로 둬야한다는 국내적 한계는 여전하지만 거의 아무것도 되지 않던 옛날에 비해선 격세지감이라고 볼 수 있다.
2010년 이전,
한국에서는 1980년대 초중반에 Apple II의 아키텍처를 복제한 클론 기종이 여럿 제작되면서 Apple이라는 기업의 존재가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후 1988년부터 Macintosh 제품군을 엘렉스컴퓨터에서 정식 수입하였으나, 엄청나게 비싼 가격 책정으로 인해 일반 가정에서는 구입할 엄두도 내지 못했고, DTP나 사진 편집 등 일부 전문 분야에서만 제한적으로 도입되었다.
1998년 11월 Apple의 한국 내 현지법인인 "애플컴퓨터코리아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엘렉스컴퓨터를 통한 유통은 중단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당시 Apple의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했던 iPod 제품군이 제법 잘 팔렸으나, Mac은 그리 잘 팔리지 않았다.
웹 표준이 있었으나 Microsoft가 Windows와 Internet Explorer의 장악력을 이용해 무시하던 시절, Mac 환경에서 한국의 인터넷 서핑은 절대 불가능했다. 특히 현재는 사장된 ActiveX 같은 Microsoft 전용 기술 등이 가장 큰 진입 장벽이었으며, 그나마 일부 기업들이 자사 소프트웨어를 Apple 제품용으로도 선보이곤 했으나, 사후 지원이 미미하거나 처음부터 부실하게 만들어서 못 써먹긴 마찬가지였으며, Apple 제품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Boot Camp로 Windows 까는 법" 글이 항상 넘치고 흘렀다.
2010년 이후
2009년부터 iPhone, iPad를 위시한 모바일 제품군이 밀고 들어오면서 휴대용 제품군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삼성전자, LG, SONY, Motorola 등의 패스트팔로워들이 채택한 Android 진영과 본격적으로 경쟁이 시작되었다. 2010년초반, 삼성에서는 지금은 거의 흑역사가 된 T/S-DMB, A/S 등을 비교하는 마케팅을 들고 나왔으며, 심지어 당시에는 이게 먹혀 점차 Android의 점유율이 높아졌다.